마오쩌둥 등 중조우호협력호조조약 체결 15주년 축하 전보
(1976년 7월 10일)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석
김일성 동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원 총리
박성철 동지 :
중조우호협력호조약 체결 15주년을 맞아 우리는 중국공산당, 중국정부와 중국인민을 대표하여 조선노동당, 조선정부와 형제인 조선인민에게 열렬한 축하를 보냅니다.
중조 양국의 인민은 전우이자 형제입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기초위에 체결된 중조우호협력호조조약은 양국 인민이 오랜 기간 공동의 적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피로 맺어진 전투우의와 위대한 단결을 잘 보여줍니다. 조약 체결 이후 중조 양국의 우호협력 관계는 전면적이고 심도있는 발전을 이루었으며, 양국 인민의 우의와 단결은 더욱 공고히 강화되었습니다. 중국인민은 이에 대해 굉장히 기뻐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민은 형제인 조선인민이 자신들의 위대한 수령 김일성 주석과 조선노동당의 영명한 영도하게 사회주의 혁명과 사회주의 경제건설, 국방건설 등 각 전선에서 빛나는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열렬히 찬양합니다. 중국인민은 조선인민이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쟁취하기 위한 정의로운 투쟁을 견고히 지지하며, ‘두 개의 조선’을 만들려는 어떠한 음모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규탄합니다. 우리는 영웅적인 조선인민이 외세의 간섭을 일절 배제하고, 미 제국주의 침략에 반대하며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위대한 사업을 반드시 완수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주석 마오쩌둥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 총리 화궈펑
1976년 7월 10일 베이징에서
1976년 7월 11일 ≪인민일보≫에 근거하여 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