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에 보낸 답신 초안의 평어와 수정[1]
(1964년 2월 23일, 24일)
一
캉성, 천보다[2] 두 동지에게 :
답신 초안을 보고 약간의 수정[3]을 하였는데 당신들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몇 명의 동지들을 초청하여 상의해 보십시오. 회의를 열어 토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신, 주의 : 다시 한 번 인쇄하여 내일 오후에 가져오기 바랍니다.
마오쩌둥 친필 원고에 근거하여 간인.
二
바로 캉성 동지에게 보냅니다 :
또 약간의 증보가 있는데, 주로 다섯번 째 문제[4]에 있으니 참작하여 주십시오.
마오쩌둥
2월 24일 오후 6시 반
친필 원고에 근거하여 간인.
三
세계평화와 혁명의 이익을 위하여 결국 세계의 모든 노동자, 농민, 혁명 지식인, 민족 자산계급의 반제국주의∙반봉건주의 혁명파 및 기타 모든 단결할 수 있는 힘을 모두 단결하여 미 제국주의와 그들의 앞잡이에 반대하는 가장 광범위한 통일전선을 결성하여 공동 투쟁을 진행해야 합니까, 아니면 모든 희망을 미국과 소련의 합작에 기탁해야 합니까?
四
비록 갈등이 이미 오늘날 이렇게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지만, 중국공산당은 여전히 단결을 회복하고 강화하여 자신의 노력을 다하기를 원합니다. 당신들은 작년 11월 29일 서신에서 단지 공개 논전의 중지를 외쳤을 뿐 문제 해결을 위한 어떠한 구체적인 조치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지금 당신들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에 대한 건의를 다음과 같이 제기하니 고려한 후에 대답해 주십시오.
五
이 대논쟁에서 전 세계의 공산당원, 무산계급, 노동인민, 혁명 지식인 및 기타 제국주의와 각 국의 반동파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은 점점 자각이 높아지고 갈수록 눈이 밝아져서 혁명 적극성이 크게 고조되었으며 이론적 수준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마오쩌둥 수정본에 근거하여 간인.
주석
[1] 본편 (一)은 마오쩌둥이 1964년 2월 23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1963년 11월 29일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에 보낸 서신에 대한 답신 제7차 초안을 검열할 때 쓴 평어이다. (二)는 마오쩌둥이 2월 24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회신 제8차 초안을 검열할 때 쓴 평어이다. (三)에서 (五)는 마오쩌둥이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답신 초안을 수정한 것이며, 그 중에서 송체자로 조판 인쇄한 것은 그가 추가하거나 수정한 글자이다. 마오쩌둥은 이 밖에도 일부 글자들을 수정하였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1964년 2월 29일에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에 보낸 이 답신은 이후 5월 9일 ≪인민일보≫에 발표되었다.
[2] 캉성은 당시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후보위원과 중앙서기처 서기를 지냈으며, 천보다는 당시에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후보위원과 중앙정치연구실 주임을 지냈다.
[3] 본 편 (三), (四) 참조한다.
[4] 답신 중의 "공개 논전 중단에 관한 문제"를 가리킨다. 마오쩌둥의 증보는 본편 (五) 에서 송체자로 조판 인쇄한 글자를 참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