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만

본문시작

조회 수 1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발표일 1948-10-10
발표연대 1940
출처 『總統蔣公思想言論總集』 卷32 書告, 201-203쪽.
발표자(원어) 蔣介石
발표자(한국어) 장제스
관련사건 신해혁명
관련인물 孫文
관련사건(원어) 辛亥革命
키워드 戡亂, 民主, 自由, 建國, 國家, 民族
요약내용 이제 민권주의는 성공을 거두었으니, 민생주의의 실현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와 인민이 국부의 가르침에 따라 일치단결하여 노력한다면, 자연스럽게 인민이 衣食의 걱정 없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정부의 모든 공직자와 전국의 모든 동포들에게 분명히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목하 우리들이 가장 시급하게 완수해야 할 임무는 민족주의의 완성에 있다는 것입니다.

 

중화민국37(1948) 국경기념일담화

 

 

 

19481010

 

 

 

오늘은 중화민국 37년 국경기념일입니다. 지금으로부터 37년 전, 국부께서는 혁명선열과 전국의 동포들을 영도하여 260여 년간 지속된 滿淸의 통치를 종식시켰습니다. 동시에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온 전제정치를 청산하고 중화민국을 건설하였습니다. 민국 창립은 우리 중화민족의 역사상 가장 휘황하고 위대한 事蹟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그 영광된 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다시 한 번 국부와 선열들의 분투와 희생정신을 되새기게 됩니다. 아울러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임이 얼마나 크고 무거운 것인지 새삼 떠올리게 됩니다. 동포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계속 노력하여 국부께서 이루지 못한 원대한 뜻을 대신 이루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만이 하늘에 계신 국부와 선열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길입니다.

 

 

 

중화민국은 국부께서 창립하신 것입니다. 국부의 삼민주의는 중화민국 건국의 원칙입니다. 지난 반세기간 혁명선열들이 희생과 분투를 마다하지 않은 것은 오로지 삼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금년 3월 우리는 국민대회를 소집하고 헌법에 근거하여 헌정정부를 수립하였습니다. 비로소 민권주의의 실행에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중화민국은 이제 명실상부한 민국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국부께서는 13(1924) 이전의 중화민국은 군벌과 관료집단이 정권을 장악하여 이름만 민국일 뿐, 민국의 실제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말씀하였습니다.

 

 

 

13년 이후 지금까지 이미 2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24년의 시간 동안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도 겪지 못한 고난과 역경을 맛보았습니다. 그러나 온갖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인민은 한뜻으로 삼민주의의 실현을 위해 시종 분투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침내 명실상부한 중화민국을 건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경과 고난을 헤치고 성취한 위대한 업적을 우리 모두가 소중히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건국사업의 앞날에 대해서도 흔들림 없는 믿음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이제 민권주의는 성공을 거두었으니, 민생주의의 실현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와 인민이 국부의 가르침에 따라 일치단결하여 노력한다면, 자연스럽게 인민이 衣食의 걱정없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정부의 모든 공직자와 전국의 모든 동포들에게 분명히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목하 우리들이 가장 시급하게 완수해야 할 임무는 민족주의의 완성에 있다는 것입니다. 모두들 알다시피 민족주의의 완성은 민권주의와 민생주의를 실현하는 전제입니다. 민족의 독립과 생존이 완전히 보장되어야만 민권과 민생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만일 민족주의가 실현되지 못한다면 민권은 발전할 수 없으며, 민생을 촉진할 수 없습니다. 민족주의가 실현되지 못한다면, 나라와 민족이 이민족의 노예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신해년에 만청 정부를 타도하자 모두들 민족주의가 성공한 것으로 간주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을 당하여 민족주의를 완성하지 못하였습니다. 항전에서 승리하자 모두들 국부의 민족주의가 마침내 완전히 실현된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작금의 상황을 보자면, 우리의 민족주의는 부분적인 성공을 거두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지금도 우리민족의 적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그들은 이전의 어떤 세력에 비해서도 더욱 흉악하고 완강합니다. 이 흉악하고 완강한 적을 제거하는 작업은 만청정권 타도나 일본제국주의 격퇴보다도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만청과 일본은 모두 밖으로부터 들어온 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계로 우리의 투쟁 목표도 분명하고 적을 쉽게 판별할 수 있었습니다. 만청과 일본의 유린과 압박에 시달리던 전국의 동포들은 자연스럽게 공동의 적에 대해 함께 적개심을 불태우고 들고 일어나 저항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기만과 농간에 섣불리 당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민족의 적은 음험하고 악독한 共匪입니다.

 

 

 

공비들은 중국인이라는 가면을 쓰고 실제로는 국제조직의 하수인 역할을 하며 본국의 동포들을 잔혹하게 살해하고 있습니다. 저들은 입으로는 민주자유의 구호를 높이 외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중국의 민주자유를 철저히 파괴하고 있습니다. 그들도 외견상으로는 같은 중국인이기 때문에 국제조직의 하수인이라는 것을 판별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기만선전에 능한 저들의 음모와 술책을 일반 보통국민들이 판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심지어 상당한 지식을 갖춘 인사들마저도 저들의 농간에 속아 부화뇌동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저들의 기만선전에 현혹되는 동포들이 많을수록 정부의 戡亂 작업은 더욱 큰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국부께서 국민혁명을 영도하신 이래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최후의 적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민족주의가 마지막 시험에 들었습니다. 전국의 동포 여러분! 지금은 국가와 민족의 생사와 성패가 달린 중차대하고 결정적인 시기입니다. 개돼지와 같은, 노예와 같은 비참한 운명을 피하기 위해서는, 경각심을 제고하고 공비의 진면목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국가와 민족을 사랑하는 英智를 발휘하여야 할 때입니다. 공동의 적을 향해 적개심을 불태울 때입니다. 최후의 적을 소멸시키기 위해 희생과 분투를 아끼지 말아야 할 때입니다. 최후의 적을 완전히 소멸시켜야만 국가의 통일과 독립을 보장하고 국부의 삼민주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出典 : 『總統蔣公思想言論總集』 卷32 書告, 201-203.

 

 


  1. No Image 04Oct
    by
    Views 40 

    중화민국39년(1950) 국경기념일담화

  2. No Image 04Oct
    by
    Views 27 

    중화민국39년(1950) 신년담화

  3. No Image 04Oct
    by
    Views 19 

    중화민국38년(1949) 국경기념일담화

  4. No Image 04Oct
    by
    Views 25 

    중화민국38년(1949) 신년담화

  5. No Image 04Oct
    by NEAD
    Views 18 

    중화민국37년(1948) 국경기념일담화

  6. No Image 04Oct
    by
    Views 21 

    중화민국37년(1948) 신년담화

  7. No Image 04Oct
    by
    Views 18 

    중화민국36년(1947) 국경기념일담화

  8. No Image 04Oct
    by
    Views 21 

    중화민국36년(1947) 신년담화

  9. No Image 04Oct
    by
    Views 21 

    중화민국35년(1946) 신년담화

  10. No Image 04Oct
    by
    Views 17 

    중화민국34년(1945) 신년담화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