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도서

본문시작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구성원이 저술한 도서를 소개합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k482738486_1.jpg

 

조선의 종교개혁 과정에서 벌어진 성상파괴와 신들을 둘러싼 경쟁

이 책은 조선시대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된 종교개혁의 역동적인 과정을 살펴본다. 조선은 유교를 통해 새로운 지배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이 프로젝트는 조선이 건국되는 시점에서 시작돼 왕조가 멸망할 때까지 진행되었다.
이 책은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조선시대 종교사를 살펴본다. 우선 풍부한 이미지를 사용하던 고려시대의 종교가 어떻게 유교화 과정에서 성상파괴적 종교문화로 바뀌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산신이나 불상만이 아니라 유교 전통에서 성인으로 받드는 공자상마저 철거하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 의례 개혁의 중심부인 명나라보다 오히려 변방의 나라 조선에서 더 철저하게 성상파괴를 실천한 이유는 무엇일까? 1부에서는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조선에서 진행된 유교화가 의례적, 실천적, 물질적인 차원에서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치밀하게 살펴본다.
2부에서는 민속종교의 현장에서 유교화와 무속 배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본다. 중앙 권력과 한양에서 무속을 배제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전근대 국가의 통치력은 도성을 벗어나면 힘을 미치지 못했다.
민족종교의 무대에서는 예학의 논리가 먹히지도 않았고, 음사라고 비난하는 것도 의미가 없었다. 신들과 소통하고 죽은 자들을 위한 의례에서 무당은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유자들은 무당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를 빼앗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했다. 이에 맞서는 무당의 저항도 만만치 않았다. 이 대결은 수백 년 뒤 군사정권 시절 ‘미신 타파’로까지 이어진다. 2부에서는 무당과 유생의 지난한 대결 과정을 생생하게 펼쳐 보여준다.

이 책은 조선시대 종교사를 폭넓은 자료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전근대 한국 종교문화가 형성되고 변화해가는 모습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한국의 종교문화가 구성된 기반을 파악할 수 있다.

권위주의는 유교 탓, 기복주의는 무속 탓?

조선의 유교화 과정에서 벌어진 억압과 저항,
유교와 무속의 이중구조가 만들어진 배경을 탐구한다

건국과 함께 시작된 조선의 종교개혁과 성상파괴

흔히 한국의 제도종교는 ‘유교적’인 권위주의와 ‘무속적’인 기복주의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목사나 승려를 극진히 섬기는 가부장적 종교문화는 유교 탓이고, 수능시험이 치러지는 학교 앞에서 합격을 비는 모습은 무속의 영향이라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저자는 이런 시각에 대해 인과관계가 거꾸로 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오늘날 한국 종교문화의 모습은 전통의 잔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한국 종교문화는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갖게 됐을까?

이 책은 조선시대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된 종교개혁의 역동적인 과정을 살펴본다. 조선은 유교를 통해 새로운 지배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이 프로젝트는 조선이 건국되는 시점에서 시작돼 왕조가 멸망할 때까지 진행되었다. 저자는 정치, 사상, 사회, 문화 전 영역에서 이루어진 이 과정을 유교화라고 부른다.
유교화는 유럽의 기독교화에 대응되는 표현이다. 기독교화는 그리스도교를 거부하는 이단과 이교를 정복해나간 과정이다. 이교도 군주들을 개종시키고, 개인을 기독교화하기 위해 마녀사냥, 종교재판 등 폭력적인 과정이 오랫동안 진행되었다.
유교는 그리스도교처럼 개종이나 배타적인 소속을 강요하지 않았다. 유자를 자처하면서도 불교와 도교식 의례나 수행을 양립할 수 있었다.
하지만 송나라의 신유교가 한반도에 들어오면서 상황은 달라진다. 유교가 국가의 제도와 의례 체계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신유교는 범위를 대폭 확장해 불교와 도교의 영역이던 수양론과 우주론까지 포괄했다. 이제 유자는 불교나 도교의 체계를 빌리지 않고도 수행을 통해 성인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여말선초 유생들은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정체성을 갖기 시작했다.
종교사의 관점에서 조선 건국은 신유교를 통한 유교화의 개시이기도 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유교화의 의미를 조금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유교화는 사상적, 제도적 문제만이 아니라 문화 전반을 개조하려는 종교개혁에 가까웠다.

유교의 나라 조선에서 유생들은 왜 공자상을 파괴했을까?
유교화는 공식종교와 민속종교라는 두 개의 무대에서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풍부한 이미지를 사용하던 고려시대의 종교가 어떻게 유교화 과정에서 성상파괴적 종교문화로 바뀌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조선 전기까지만 해도 산신이나 성황신의 신상을 진흙이나 나무, 금속으로 만들어서 모셨다. 신에게는 가족도 있어서 상으로 만들어 함께 모시고 제사를 지냈다. 그런 사당이 전국 곳곳에 있었다. 그런데 오늘날 이런 장소나 의례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조선시대 거의 전 기간에 걸쳐 이미지로 가득했던 신들의 거처가 파괴되거나 다른 것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
유생들은 불교도 배척했다. 개인적으로는 불교를 좋아할 수도 있고, 가족들은 불교 의례를 이어갔을 수도 있다. 그러나 유교 국가의 왕궁 안에 불상이 있어서는 안 되었다.
“16세기에 이르러 유생들은 불상을 파괴하고, 신당을 불태우고, 신상을 부수어 내다버렸다. 성상파괴주의의 귀결은 유교의 가장 신성한 대상인 공자상의 철거였다. 개성과 평양에 남아 있던 유서 깊은 공자상은 국가에 의해 제거되었다. 상을 섬기는 것은 불교와 같으며, 그것은 오랑캐의 풍습이라는 논리였다.”
산신이나 불상만이 아니라 유교 전통에서 성인으로 받드는 공자상마저 철거하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 의례 개혁의 중심부인 명나라보다 오히려 변방의 나라 조선에서 더 철저하게 성상파괴를 실천한 이유는 무엇일까? 1부에서는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조선에서 진행된 유교화가 의례적, 실천적, 물질적인 차원에서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치밀하게 살펴본다.
유교화의 또 다른 목표는 무속타파였다. 우선 공식적인 국가 의례에서 무당이 배제되었다. 그리고 무당은 한양 밖으로 추방되었다. 하지만 가뭄이나 왕족의 질병 같은 문제가 생기면 무당에게 의지해야 했다. 제도적 영역에서 무속을 완전히 배제하는 일은 간단치 않았다. 결국 조선 후기에 이르면 공식종교 영역에서 무속적인 요소는 대부분 사라진다. 마침내 유교가 공식종교를 장악하기에 이른다.

누가 귀신을 다루는 데 더 유능한가?
신과 죽은 자를 둘러싼 무당과 선비의 팽팽한 대결

2부에서는 민속종교의 현장에서 유교화와 무속 배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본다. 유생들은 무당이란 음사를 일삼고 백성을 속이는 천박하고 미개한 존재라고 여겼다.
공식종교의 장에서 무속을 배제하고 추방하기는 했지만, 한동안 유교와 무속은 한동안 공존했다. 가뭄이 심할 때 기우제에 무당을 동원하는 정도로 무속은 제한적으로만 존재했다. 유교 예제가 정비되어 감에 따라 점차 무속적 요소는 추방되었다.
같은 시기 민속종교의 장에서 벌어진 양상은 달랐다. 중앙 권력과 한양에서 무속을 배제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전근대 국가의 통치력은 도성을 벗어나면 힘을 미치지 못했다. 지방에서 벌어진 무속 탄압은 지방관과 재지사족이 주도했다. 유자들은 지역에서 문화적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했다. 하지만 이 영역은 무당과 술사 같은 민간 종교전문가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바로 여기에서 치열한 경합이 벌어졌다. 유자들에게는 법적, 물리적 강제력이 없었다. 한쪽이 월등하게 우세하지 않다 보니 공식종교 무대에서 일어난 유교화보다 훨씬 길고 지루하게 이어졌다.
“지방관이 무속을 타파하는 방법은 조정에서 이루어지는 논의와는 질적으로 달랐다. 제도적인 논의의 장에서 무속을 다루는 일반적인 방식은 경전의 전거와 과거의 전례를 통한 정도(正道)와 권도(權道) 사이의 저울질이었다. 그러나 지방관이 지역민들을 설득하는 상황에서는 이런 식의 이론적, 예학적인 논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두드러지는 것은 힘의 과시다. 무속의 타파는 대담하고 신속하고 폭력적일수록 성공할 가능성이 높았다. 그런 신성모독을 일으킨 관리가 귀신의 보복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그들의 권능이 무당의 귀신보다 우위에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되었다.”
민족종교의 무대에서는 예학의 논리가 먹히지도 않았고, 음사라고 비난하는 것도 의미가 없었다. 신들과 소통하고 죽은 자들을 위한 의례에서 무당은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유자들은 무당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를 빼앗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했다. 이에 맞서는 무당의 저항도 만만치 않았다. 유생들은 무속을 타파하고자 시도했지만, 민중의 생활 속에서 무속은 유교로는 대체할 수 없는 종교적 기능을 담당했다. 이것이 유교와 무속의 이중구조라는 독특한 한국 종교문화의 구도를 만들어냈다. 2부에서는 무당과 유생의 지난한 대결 과정을 생생하게 펼쳐 보여준다.

이 책은 조선시대 종교사를 폭넓은 자료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전근대 한국 종교문화가 형성되고 변화해가는 모습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한국의 종교문화가 구성된 기반을 이해할 수 있다.

 

 

 

머리말

1부: 조선의 성상숭배와 성상파괴
1. 산 위의 성상들
종교 부재와 종교 과잉
한국종교의 ‘프로테스탄트적’ 경관
이미지의 고려 종교
신으로 섬기던 왕건상
천자가 보낸 도사
교황이자 카이저가 되고자 한 주원장
신들에게 가족은 있는가
표준화된 신들
신상에서 신주로
유생들의 성상파괴운동
승려가 파괴한 성모상

2. 이단의 신상
왕가의 불교 신앙
불상에 절할 수 없다
불교를 좋아한 양무제와 영락제
마르고 썩은 부처의 뼈
석가모니의 누런 얼굴
이적을 일으키는 불상
목이 잘린 불상
돌아앉은 불상
귀신 들린 불상
땀 흘리는 불상
신주와 불상
신주에 대한 성상파괴
피 흘리는 십자가상

3. 유교의 성상
청년 김종직과 성주 공자묘
공자의 사당과 부처의 궁전
떠돌이 공자가 황제가 되기까지
성령과 잡귀
소상의 문묘
신주의 문묘
중국 사신들이 본 조선의 공자상
100년 동안의 더러운 풍습
바라보기에 존엄한 공자상
가정제의 의례개혁
땅에 묻힌 공자상

2부: 무당과 유생
4. 유교의 무속 정복
유교화와 기독교화
종교개혁으로서의 조선 건국
기우제의 무당들
원혼을 달래는 국가의례
공식종교와 민속종교라는 두 개의 무대
한양에서 추방당한 무당들
대궐 안의 무당들
무당에 대한 처벌

5. ‘요사한’ 무당과 ‘영웅적’ 지방관
만들어진 무속전통
기자에서 단군으로
유교 경전 속의 무당
신령한 무당과 천한 무당
사악한 무당들
아전과 무당
서문표 모델
함유일의 패배와 안향의 승리
영웅적 지방관들의 시대
모욕당한 신의 복수

6. 신과 망자를 둘러싼 투쟁
민속종교의 무대에서의 유생들
귀신을 부리는 선비들
귀신을 퇴치하는 무사들
오금잠신과 삼척 성황신
신을 고발한 허균
지리산 성모와 김종직
꿈속에서 신과 만나는 선비들
조상의 신을 모실 자격
제사와 굿 사이
선비들의 임사체험
진짜 무당과 가짜 무당

맺음말

참고문헌

 


  1. [한국의 철학자들], 조성환, 2023, 모시는사람들.

      <책소개>    한국철학을 한 사람들을 소개하며 대화를 하듯 철학하기를 시도하는 책이다. 최치원과 원효로부터 가장 최근의 동학이나 생명평화운동에 이르기까지 2000년 한국철학사를 논구한다. 철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철학자’의 철학하는 법을 ...
    Date2023.09.27 ByNEAD Views112
    Read More
  2. [K-사상사], 조성환, 2023, 다른백년.

      <책소개>   “한울은 동학의 가이아, 가이아는 서양의 한울이다” 근대적 인간관과 자연관이 무너진 자리에서, 인류세 철학과 기학의 대화로 ‘인류세의 기학’을 모색하다 지금 우리는 인간이 기후를 변화시킨 시대, 즉 ‘인류세’를 살고 있다. 인류세는 인간의...
    Date2023.09.27 ByNEAD Views94
    Read More
  3. [키워드로 읽는 한국철학] 조성환지음, 2022, 모시는사람들

            <책소개>    이 책은 중국철학과 서양철학 사이-너머 독자성과 독창성과 보편성을 갖춘 한국철학의 틀을 새롭게 구성하는 시도를,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철학 교양서이다. 중국철학의 아(亞)-철학, 서양철학 이해의 도구로만 주로 기능해 ...
    Date2022.12.15 By마르셀 Views143
    Read More
  4. [대한독립대장정] 김주용 지음, 2021, 선인

        19세기말 20세기 중반까지 동북아 지역은 제국주의 광풍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우리 민족사에서 일제강점기는 암울했던 시기라고 일컫는다. 이민족의 지배로 인한 한국사의 시간과 공간이 송두리째 변형된 시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민족의 저력은 여기...
    Date2021.03.02 By마르셀 Views200
    Read More
  5. [무당과 유생의 대결 - 조선의 성상파괴와 종교개혁] 한승훈 지음, 2021, 사우.

      조선의 종교개혁 과정에서 벌어진 성상파괴와 신들을 둘러싼 경쟁 이 책은 조선시대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된 종교개혁의 역동적인 과정을 살펴본다. 조선은 유교를 통해 새로운 지배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이 프로젝트는 조선이 건국되는 시점에...
    Date2021.03.02 By마르셀 Views677
    Read More
  6. [노동으로 보는 중국], 정규식 지음, 2019, 나름북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인가, 자본주의 국가인가 현실의 모순이 가장 격렬하게 드러나는 노동문제에 관한 탐색 시장 대 계획, 민주 대 독재, 국가 대 사회라는 이분법적 대립 도식으로는 더 이상 중국을 설명할 수 없다. 과거에는 자본주의를 넘어설 가능성으로...
    Date2020.12.03 By마르셀 Views216
    Read More
  7. [붉은 아시아], 이병한 지음, 2019, 서해문집

          책소개 붉은 아시아, 지리상의 발견 동아시아 냉전의 재인식, 역사상의 재발견 ‘죽의 장막’ 너머의 1945-1991, 잊혀진 절반의 동아시아사 20세기 세계냉전사는 흔히 ‘미국vs.소련’ ‘서구vs.동구’ ‘자유주의진영vs.사회주의진영’ 구도로 발설되고 전자들...
    Date2020.12.03 By마르셀 Views171
    Read More
  8. [유라시아 견문3] 이병한 지음, 2019, 서해문집

      1,000일간의 유라시아 대장정을 마치고 돌아온 역사학자 이병한의 뜨거운 책, 《유라시아 견문》 3부작 완간! “연암 박지원처럼 생각하고 유발 하라리처럼 쓴, 이 시대의 문명 박물지” 젊은 역사학자 이병한의 장대한 대서사, 《유라시아 견문》 3부작이 드...
    Date2020.12.03 By마르셀 Views191
    Read More
  9. [한국독립운동과 만주 : 이주, 저항, 정착의 점이지대] 김주용 저, 2018, 도서출판 경인

      책 소개 2018년 4월 대한민국과 북한의 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났다. 분단 이후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만난 두 정상에 대해 국제사회에 관심은 뜨거울 수밖에 없었다. 전 세계 수많은 학자들은 저마다의 高見을 TV나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해 연신 토해내기도 ...
    Date2020.12.03 By마르셀 Views18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